제목러브러브시티 중간발표에 오세요!
작성일2005-11-09
작성자 쑤 * 욱
조회 4003
♡러브러브시티 중간발표♡
광주문화예술진흥위원회에서 국비수탁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는 시민문화공동체형성프로그램 “쑤ㅡ욱”의 프로그램 중 하나인 러브러브시티가 2005년11월 10일부터 3일(11일 목, 12일 금, 13일 토요일) 동안 중간발표를 할 예정입니다.
#러브러브시티#
미래 도시를 구성하고 살아갈 초등학생들이 도시의 생태․문화․환경 문제에 관해 스스로 고민하고 풀어가는 현장 프로젝트형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이 우리 동네 디자인하기, 내손으로 만드는 놀이터, 내가 꿈꾸는 우리 아파트 등 직접 도시 및 지역 공간들을 관찰하고 디자인 해봄으로써 문제해결 능력 신장 및 공동체성 함양으로 문화중심도시의 이해력을 높이고, 해외 유사 사례를 경험하는 국제 아동과의 교류의 장을 통해 궁극적으로 잠재적인 아시아 문화 인력 기반을 형성하고자 합니다.
8월부터 프로그램 설명회를 시작으로, 초등학교가 개학한 9월부터 본격적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한 학교에 지역사회 전문가, 담당 코디, 어드바이저들이 한 팀을 이루어 참여하고 있고, 각 구에 한 학교 씩 다섯 개 학교가 선정되어(학강초등학교-남구, 대반초등학교-광산구, 문화초등학교-북구, 금호초등학교-서구, 수창초등학교-북구 유동), 지금까지 6~7회의 수업을 진행해왔습니다.
초등학교 아이들이 살아가고 있는 지역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고, 그 해결을 위한 고민과정을 중간발표를 통해 지역사회 전문가 및 행정가, 지역사회 주민들과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가질 계획입니다.
#중간발표 일정#
♠학강초등학교
일정 : 2005년 11월 10일 목요일 오전 10 : 00 ~ 11 : 30
장소 : 학강초등학교 5학년 1반 교실
주제 : “학강아, 학교로 소풍가자”
앞으로 있을 학교 리모델링 작업을 통해 소풍가고 싶은 학교, 일요일에도 가고 싶은 학교를 만들기 위해 아이들이 생각을 모았습니다. 학교로 소풍을 갈 정도로 바뀌면 지역주민들도 학교를 찾을 것이며 자연적으로 학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입니다. 아이들과 같이 학교에서 즐기는 시간이 많아지고 아이들과 대화하는 시간도 자연스럽게 늘어날 것입니다. 학교에서도 선생님들과 학부모님들이 부담스럽지 않게 만나는 장소와 시간이 제공되는 것입니다.
학강 초등학교학생들이 6주 동안 동네 알기, 학교 알기, 학교 표현하기 등의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원하는 학교에 대해 생각을 내놓았습니다.
아이들은 일요일도 나오고 싶은 학교, 놀고 싶은 학교 등 학교에서 친구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어 했고 수업시간에 장소에 제한으로 적절한 수업을 하지 못해 조리 실습실 수영장등을 학교에 만들고 싶어했습니다. 학교에 역사만큼 오래된 건물과 재개발을 앞둔 학교 주변지역과 더불어 학교 재건축 계획이 있어서 처음부터 학교 변화시키기에 중점을 두고 프로젝트를 실시하였습니다. 초등학생들이 직접 설계하는 학교가 되는 것입니다.
♠대반초등학교
일정 : 2005년 11월 11일 금요일 오전 11 : 00 ~ 12 : 40
장소 : 대반초등학교 3학년 1반 교실/학교 운동장
주제 : “밤새 크는 놀이터”
기존의 시설 위주의 놀이터가 아닌 아이들이 상상하는 놀이터, 움직이는 놀이터를 만들어보고자 합니다. 그래서 우리 엄마, 아빠, 언니들이 하던 놀이를 해보고 그 놀이에서 모티브를 따와 아이들이 놀이규칙을 새롭게 만들고 삭제하는 과정을 거쳐 새로운 놀이를 만들었습니다. 밤새 크는 놀이터는 말 그대로 낮에 친구들과 그림을 그리며 놀았던 놀이터를 다음 날 가보았더니 다른 아이들이 그 위에 또 그려서 훨씬 풍성하고 재미있는ㅡ하룻밤 자고 났더니 어느새 쑤욱 커져있는ㅡ놀이터입니다. 앞으로 대반초등학교 3학년 1반 친구들이, 만든 놀이로 놀아보고 설치가 필요한 것은 운남 주공 9단지 아파트 공터에 재활용품이나 필요한 물품을 이용해 설치하게 됩니다. 아파트 공간을 재활용하고 버려진 물건을 재활용하고, 놀이도 재활용하면서 공간과 놀이 모두가 재활용되는 놀이터! 아이들이 스스로 만든 놀이를 해보면서 장점과 단점을 몸소 체험하고, 느낀 점들을 다른 놀이를 만드는데 응용해서 자신이 하고 싶은 놀이를 만들어갈 것입니다.
♠문화초등학교
일정 : 2005년 11월 11일 금요일 11 : 00 ~ 12 : 40
장소 : 문화초등학교 6학년 3반 교실
주제 : “다같이 돌자, 동네 한 바퀴”
문화초등학교 6학년 3반 친구들은 한 집 건너 친구 집이 있는 말 그래도 “동네친구”들 입니다. 이런 우리 6학년 3반 친구들이 러브러브시티와 함께한 8주간 “마을탐험”과 “보물찾기”를 하면서 느끼고, 생각했던 그동안 잊고 지냈던 학교와 우리 동네-두암2동-에 대한 새로운 이야기들이 펼쳐집니다.
두암2동의 쓰레기문제를 풀어 낼 우리 동네 쓰레기는 우리가 다 소화해서 새롭게 배설한다는 쓰레기 먹는 “용가리”모둠, 쾌쾌한 냄새와 텅 빈 가게로 남아있는 두암 시장을 공원이 있는21세기형 장터로 바꿀 “무지개”모둠, 꼬불꼬불 차가 없어 조용한 우리들만의 아지트, 낮은 담벼락이 고풍스러운 우리 동네 골목길에 아이들의 꿈을 담은 “일곱 공주”모둠, 아이들 웃음소리가 음악소리가 되어 울려 퍼질 새싹어린이공원을 할아버지, 할머니도 함께 할 수 있는 동네의 쉼터이자 놀이터로 만들려는 “박성관밴드 & 모범생”모둠의 제각각 밝고, 명랑한 다양한 빛깔이 담긴 4가지 상상꾸러미들을 열어 보여드리겠습니다.
♠금호초등학교
일정 : 2005년 11월 11일 13 : 10 ~ 14 : 40
장소 : 금호초등학교 6학년 2반 교실
주제 : “HAPPY FACTORY 금호"
금호초등학교는 아이들의 호기심과 상상력에 따라 지역을 스스로 디자인 하는 과정을 통해서, 직접 도시의 지역 및 공간을 이해하고, 발견된 문제점을 문화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갖도록 하는 프로젝트로서, 10월 7일을 시작으로 4회의 학습을 실시하였습니다.
아이들은 토론 학습 및 현장답사를 통해 동네의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직접 파악하고, ‘우리 마을을 어떻게 아름답게 가꿀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운천 저수지, 마을의 담장, 놀이터, 학교 꾸미기 등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 하였습니다.
♠수창초등학교
일정 : 2005년 11월 12일 토요일 오전 10 : 00 ~ 12 : 00
장소 : 수창초등학교 도서실
주제 : “꿈에 그린 우리 마을”
아이들이 주로 오고가는 수창초등학교 주변 우리 마을을 아이들의 동심과 꿈을 담아 아이들이 마음껏 뛰놀 수 있고 머물고 싶은 학교주변마을을 가꾸기로 선정하였습니다. 수창초등학교는 도심에 위치하고 있어서 주변에 상가와 건물들이 대부분인데 아이들이 마음껏 뛰놀 수 있는 공간이나 머물고 싶은 학교주변 우리 마을로 바꿔보려고 합니다.
주최 및 주관 : 광주문화예술진흥위원회
후원 : 문화중심도시조성위원회, 문화관광부, 광주광역시
실행 : 시민문화공동체형성프로그램 “쑤ㅡ욱”
www.ssu-uk.com
댓글입력(500Byte 제한)
(0/500)